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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ndoo2 작성일25-03-30 02:26 조회12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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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 웹사이트상위노출 일러스트=조선디자인랩·Midjourney 트럼프 당선 후 한국과 미국 정상간 소통은 지난해 11월 7일 윤석열 대통령과 12분간의 전화 통화가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현재로서 유일한 이 통화에서 트럼프가 콕 집어 ‘SOS’ 친 것은 쉽빌딩(Shipbuilding), 즉 조선(造船)입니다.“윤 대통령님, 나는 한국의 군함과 선박 건조 능력이 세계 최고인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선박 수출뿐만 아니라 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유지 보수 정비) 분야에서도 한미가 긴밀하게 협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발표자료)첨단 기술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반도체’도 아니고 굴뚝 산업의 표상 같은 ‘조선업’을 한미 전략 사업으로 트럼프가 먼저 제안했습니다. 뜻밖이었습니다.◇조선 생태계 무너진 美, 세계 최고인 K조선저는 지난해 미 대선이 한창일 때 최대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의 철강 도시 피츠버그, 필라델피아 등을 둘러볼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는데요, 그 때 느낀 낯설움은 잊혀지지 않습니다.워싱턴 D.C.와 뉴욕 사이에 있고 할리우드 영화의 단골 배경인 펜실베이니아의 주요 도시는 생각보다 많이 허름했습니다. 괜히 러스트벨트(쇠락한 중공업 지역)라고 하는게 아니구나 싶었습니다.철강 도시가 녹슬고 조선업이 무너지면서 미국은 현재 민간 선박은 물론 군함도 새로 건조할 수도, 고장 난 걸 제대로 수리 정비하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전략핵잠수함(SSBN), 항공모함 등 전략자산의 만들 첨단 기술력은 있지만 그걸 구현해낼 조선업 생태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지경이 됐습니다.그 사이 ‘제조업 굴기’에 성공한 중국은 해군력을 빠르게 증강했습니다. 전투함의 경우는 보유수가 370척을 넘어서 280척인 미국을 앞질렀습니다.트럼프는 이 같은 위기를 타개할 핵심 파트너로 영국이나 프랑스가 아닌 한국을 택한 것입니다.종전 협상을 압박하기 위해 젤렌스키에게 “넌 카드가 없잖아”라고 면박을 주는 뉴욕 부동산 거부 출신의 트럼프가 마냥 한국이 좋아서 그랬을리는 만무합니다.이유는 분명합니다. K조선이 ‘월드 클래스’이기 때문입니다. K조선과 손 잡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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